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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떤 기업 주가 eos파워볼엔트리 가 오르는 게 저는 말이 안되는 것 같은데,
세상은 이미 그렇게 돌아가고 있더라고요. 저 파워볼eos 만 몰랐던거에요.

그래서 트럼프가 트위터를 올릴때마다 코스피가 어떻고 나스닥이
어떻고 난리가 났던거구나… ‘암호’ 같았던 경제 기사를

해독’할 수 있는 눈이 생기니까 읽을 수 있는 기사의 범위가 달라졌어요.
경제를 알면 정치나 국제뉴스도 다르게 보이거든요.”

박 대표는 이 과정을 ‘제2외국어를 배우는 과정’에 비유했다.
새로운 분야를 공부할 때의 지적인 충만감이 느껴진다는 뜻이다.

청년들에게 기존 경제 기사가 제2외국어로 쓰여진 글만큼이나 어렵다는 뜻이기도 했다.
새로운 세계가 열린 것 같았겠네요.

“네. 돈이 세상의 전부는 아니지만, 세상 돌아가는 이야기와 돈이 돌아가는
이야기는 정말 밀접하게 관련이 있더라고요.

노동의 대가로 돈을 받고 그 돈을 쓰는건, 자본의 세계에서는 정말 일부분이에요.
그런데도 나는 가장 말단의 ‘노동소득’이라는 좁은 세상에 갇혀있었던 거죠.”

박 대표에게 처음 들어본 이야기가 아니었다. 경향신문이 주식투자 경험이 있는
밀레니얼 70여명을 인터뷰했을 때도

투자를 시작하고 세상을 보는 눈이 넓어졌다”고 말한 이들이 많았다.
박 대표는 일단 “1만원도 안하는 테마주와 6만원짜리 삼성전자 주식을 한 주씩 사보라”고 권한다.

주식을 한 주라도 사는 순간, 소비자도 노동자도 아닌 투자자의 세계가 열린다는 것이다.
돈을 쓰는 것과 버는 것이 그렇게 동떨어져있지 않다는 것도 깨닫게 된다.

지난해 엔터주 세미나를 열었을때 참가자들이 흥미로워한 지점도 그런거였어요.
내가 좋아하는 걸그룹의 컴백 소식이 들리면 소속사 주가가 오르잖아요.

소비자의 관점에서 투자자의 관점으로 넘어가면 주가를 훨씬 더 빨리 예측할 수 있는거죠.”
청년들이 왜 돈을 알아야 한다고 생각하세요?

저는 ‘생존’의 관점에서 금융을 봐요. 몰라서 당하는 일은 피하자는 거에요. 엄마 친구 말만 듣고 보험에 가입했다가 큰 손해를 보고. 평생 모은 노후자금을 자산관리사(PB) 말만 듣고

DLS(파생결합증권)나 DLF(파생결합펀드)같은 파생상품에 넣었다가 모두 잃어버리고
이런 말도 안되는 일은 없어야 되잖아요.

적에게 내 돈을 빼앗기지 않으려면, 최소한 업계 관계자가 쓰는 용어는 알고 있어야죠.”
돈 공부의 필요성은 느껴도 막상 마음을 먹기가 쉽지 않아요.

토익 시험도 신청 안하면 공부 안하잖아요.(웃음) P2P투자든 비트코인이든 펀드든
주식이든, 일단 소액이라도 내 돈을 걸고 공부를 시작하는게 중요해요.

이해관계가 걸려있지 않으면, 책을 봐도 떠도는 느낌이 있거든요.
혼자 하기 힘들 땐 친구들이랑 같이 하는 것도 방법이에요.

사실 돈 얘기가 어렵고 지루하거든요. 그런데 생각해보면 우리 취업 준비할 때 스터디
정말 많이 했잖아요.

이건 취업보다 훨씬 더 중요한 문제에요. 적어도 내가 번 돈을 잃지 않을 정도의
기초체력, 금융상식은 가지고 있어야 해요.”

최근 ‘영끌(영혼까지 끌어모아 빚 빚내서 투자)하는 세대’라며
걱정과 우려의 시선을 한몸에 받고 있는 밀레니얼은 불과 몇년 전까지

욜로족(YOLO·인생은 한 번 뿐)’이라는 호칭으로 불렸다.
내 집 마련 같은 불확실한 미래 목표 대신

오늘의 ‘소소하지만 확실한 행복(소확행)’을 추구하는 세대. 하나에 몇천원짜리
마카롱을 사먹고, 1년에 1~2번씩 해외여행을 가는 청년들의 스토리가
언론을 통해 자주 소개됐다.

욜로를 외치던 청년들이 갑자기 주식투자에 골몰하는 것을 의아해하는
시선도 있습니다.

코로나19로 인한 글로벌 증시 폭락장 때 높은 수익률을 경험한 것이 변화의
계기가 됐다는 해석도 있어요.

청년들이 ‘욜로’를 한다는 말이 많았는데….열심히 일한 당신 떠나라는 카드사의
광고 문구가 나온 것이 2002년이에요.

성공적인 마케팅이었죠. 이런 메시지는 지금도 남아있어요. 직장인이 됐으면
신용카드나 마이너스 통장 하나쯤은 있어야 한다’며 소비를 권하거든요.

돈을 모으는 것보다는 쓰는게 더 재미있고, 열심히 공부한 것에 대한
보상이라는 명분도 좋죠.

저는 욜로가 2010년대 이후 새롭게 나온 문화가 아니라 10대때부터 어른들에게
주입된 메시지였다고 봐요.

밀레니얼 세대는 스스로 돈을 벌고 쓰기 시작한 지가 얼마 안됐잖아요.
부모님 세대의 소비를 보고 배운거에요.

그러다 재무 습관을 형성할 타이밍을 놓치게 된 거고요.”
밀레니얼이 주식투자 열풍을 ‘문제적 현상’이라 보는 이들도 많아요.

투자는 ‘잘 다뤄야하는 칼’이라고 생각해요. 필요할 때 휘두르는 방법을 배우겠다는 거지,
전쟁을 하겠다거나 사람을 죽이겠다는게 아니에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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